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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 용어 및 인터페이스Unity 2023. 9. 5. 00:53
I. Unity 기본 용어
1. 게임 오브젝트 (game Object)
: 게임 월드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. 씬에 배치되는 모든 요소를 의미함.
: 오브젝트의 모양과 동작을 정의하는 메시, 애니메이션, 스크립트, 콜라이더 등 다양한 컴포넌트를 포함하는 컨테이너 역할을 함. (오브젝트는 컴포넌트들을 부품으로서 가짐.)
: 게임 오브젝트는 계층 구조로 구성되어 다른 오브젝트를 담아 부모-자식 관계를 가질 수 있음.
: 항상 자동으로 Transform 컴포넌트를 가지며 제거할 수 없음.
2. 컴포넌트 (Component)
: 오브젝트와 동작에 관한 기본 구성 요소.
게임 오브젝트가 "단어" 이고, 컴포넌트는 이 게임 오브젝트를 실현시키기 위한 "정보"
ex. 게임 오브젝트 : 전구
---> 전구는 빛이 남, 전구는 위에 달려 있음
---> 컴포넌트 : 위치 : 위의 "좌표"
: 빛 : 빛의 "렌더링"
: 빛의 "광도"
: 어떠한 "색"을 지니고 있는가
: 각 컴포넌트는 독립적으로 기능을 수행한다.
3. 에셋 (Asset)
: 게임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
ex) 3D 모델, 오디오 파일, 이미지, Unity가 지원하는 다른 형식의 파일 등.
4. 씬 (Scene)
: 게임의 각 장면 혹은 화면
: 각 씬은 게임의 특정 부분을 담당함.
ex) 메뉴 씬, 게임 플레이 씬, 엔딩 씬...
5. 프리팹 (Prefabs)
: 전체 게임에서 재사용할 수 있는 미리 정의된 게임 오브젝트 및 컴포넌트의 컬렉션
: 복잡한 게임 오브젝트를 런타임 시점에 인스턴스화하려는 경우에 사용.
: 코드를 통한 인스턴스화보다 효율적일 때가 많음.
II. Unity 인터페이스
1. Scene 뷰
: 씬의 3D 혹은 2D 뷰로 씬 구성 요소 편집
2. Game 뷰
: 게임이 실행되는 화면을 보여주는 뷰
3. Hierarchy 뷰
: 현재 씬의 게임 오브젝트 계층 구조 표시 및 편집
4. Inspector 뷰
: 선택한 게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 및 속성 편집
5. Project 뷰
: 프로젝트의 에셋 표시 및 관리
6. Console 뷰
: 게임 실행 중의 로그 및 메시지 표시
각 뷰는 드래그를 통해 위치를 조정할 수 있으며, 조정한 위치 및 배열을 저장하여, 다음에도 사용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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